• 스마트속기
  • 속기직공무원
  • 취업합격정보
  • TV자막방송
  • 국비지원
  • 게시판
  • TV자막방송
    Gwangju Cas Sokki
    광주, 전남 속기의 명가, 광주, 전남 자격증취득율, 취업율 1위

    자막방송이란?

    한글자막방송이란?


    자막방송은 화면에 문자를 띄우는 방식에 따라 크게 두 가지 형태로분류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뉴스, 비디오, 영화 등의 화면 위에 글자를 입혀 누구나 볼수 있게 하는 『오픈자막(Open Caption)』 형식의 방송이며또 하나는 폐쇄 자막으로 송출하고 시청자로 하여금 자막을 수신하는장치인 디코더(Decoder)』를 통해 자막을 보이게 혹은 보이지않게 선택할 수 있게 하는 폐쇄 자막(Closed Caption)』 형태의 방송입니다. 이 두 방식은 또 온라인(On-Line) 서비스와 오프라인 (Off-Line) 서비스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자막방송이란 방송되는 내용을 실시간(Real-Time)으로 속기하여송출하는 방송 형태를 의미합니다.


    Real Time(실시간자막방송)


    뉴스나 생방송의 경우에는 실시간으로자막을 속기해야 하는데 이를 실시간 자막방송이라고 합니다. 실시간 자막방송의 경우에는 자막방송시스템과 우수한 컴퓨터속기사인력이 결합되지 않는다면 결코 이루어지기 어려운 것으로서 우리나라의자막방송이 세계에서 가장 우수 (딜레이타임 2~4초, 정확도 99.8%이상) 하다는 평입니다.


    Off Line(사전제작 자막방송)


    드라마나다큐멘터리 등의 경우는 사전에 대본 등에 의하여 사전에 입력이 가능하므로사전제작 자막방송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드라마의 경우는 화면 빠르게 지나가는 경우에 실시간으로 하면 화면과자막이 다른 경우가 많이 발생하므로 사전제작방식 이 시청하기에는 좋습니다만대본과 다른 대사가 많아 어려움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실시간으로 자막방송 을 하기도 합니다.


    자막방송시스템


    일반적자막방송은 7단계를 거쳐 제공됩니다.자막방송은 폐쇄자막형태로 실시간으로 제공되는데 세부적으로 보면【방송수신→속기→전송 -엔코더→방송송출→디코더→TV화면】으로이어지는 과정을 거쳐 실시되는데 자막방송을 실시하는 세계 모든 나라들의자막방송 방식이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단계]
    속기사가 방송을 수신하는 것입니다. 자막방송 속기사가 TV를 시청하는 것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2단계]
    실시간으로 속기하는단계입니다. 속기사 4명이 한 조를 이루어 2명은 3초 간격으로 진행되는 시그널을 보며교대로 속기하고 나머지 2명은 파트너가 속기한 내용을 동시에 따라가며 교정한후 송출합니다.

    [3단계]
    데이타 전송입니다. 자막방송 속기시스템을 통하여 속기한 데이타는 자막방송 시스템 전용선을 타고방송국 『엔코더(Encoder)』로 실시간으로 전송됩니다. 전송 과정 역시 최첨단의 기술력을 요하는데 이 분야 역시 세계최고의 기술력을보유하고 있습니다.

    [4단계]
    방송국의 『엔코더(Encoder)』로작업되는 단계입니다. 바로 이 엔코더(Encoder)를 통해 방송화면과 자막이 만나고 송출되는과정을 밟게 됩니다. 자막방송의 필수장비인 『엔코더(Encoder)』는 방송국과 자막방송 속기시스템을연결하는 고리인데 기술적으로 보자면 『엔코더(Encoder)』를 중심으로한쪽은 자막방송 속기시스템이, 다른 한쪽은 방송국 송출시스템이 물려 있는셈입니다.

    [5단계]
    『방송송출』입니다. 속기한 데이타는 전용선을 통해 전송되며 엔코더를 통해 화면과 함께 처리되고이것이 주사선 21번 선을 통해 제공됩니다.

    [6단계]
    자막이 담긴 폐쇄 전파가 자막방송수신기(Decoder)』를 거치는 단계입니다. 디코더는 보이지 않는 폐쇄자막을 수신하여 보이는 자막으로 출력하는 장치로내장형과 외장형이 있습니다. 내장형은 TV수상기 안에 장치되어져 있는 형태로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는 LG의 29인지 TV 특정 모델에만 장착 되어져 있으며 그 기능도 외장형에비해 상대적으로 제한적입니다. 외장형은 TV 제작사나 모델, 크기에 상관없이 연결하면 자막방송을 수신할수 있도록 개발된 것인데 다양한 글자체와 배경색, 오픈자막과의 자동 분리기능, 자막 출력 위치 및 줄수 조절 기능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픈 자막방송은 누구나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오픈 자막방송은 자막방송시스템을 이용하여 속기사가 TV를 시청하며 속기하고속기된 데이타가 전용선을 통해 방송국의 방송장비로전송되고 이를 방송 송출하는 형식은 폐쇄자막형 자막방송과같으나 일반적인 자막방송이 자막방송 수신기(디코더)를설치해야 시청할 수 있는 것에 비해 오픈 자막방송의경우는 일반 TV수상기로도 누구나 볼 수 있는 자막(OpenCaption)으로 송출됩니다.

    케이블 채널 OCN에서 매년 실황중계하고 있는 아카데미시상식 자막방송이나 지하철 3호선 등에서 방송되는프로그램에 자막이 제공되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되는데이는 물론, 실시간 자막방송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는 CAS컴퓨터속기 시스템으로 제공됩니다.



    1999년 10월, 일본에서 개최된 『자막방송워크샵』에서한양대학교 김한우 교수는 한국의 자막방송의 정확도가 99.5~99.9%에이르고 있어 당시 가장 선진화되었다고 알려졌던 미국의 96%의 정확도에비해서도 훨씬 높은 수준임을 발표, 세계의 관계자들을 놀라게 한 바 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의 자막방송은 1999년에 시작되었는데실시 원년에 KBS 1TV, MBC, SBS가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2000년에는 EBS, 2003년에는 KBS 2TV가 자막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여현재 주요 5대 공중파 방송 모두가 자막방송을 실시하고 있으며 자막방송시간도 계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2004년 8월부터 케이블방송인 KTV에서도한글자막방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